글 수 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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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기업의 강력한 경쟁력은 도대체 어디서 나오는 것일까? 이점을 이 책에서는 파헤치고자 했다. 즉 일본형 경영의 인사시스템의 특정인
①종신고용과 ②연공서열임금 ③기업내 노동조합 그리고 이제는 세계적 생산시스템이된 JIT, 특유의 상업조직인 종합상사와 기업집단인 자이바쯔(재벌)
그리고 기교슈단(기업집단) 둥 일본행 기업경영특정을 분석, 그로부터 우린 무엇을 배우고 무엇을 버려야 할까를 가려내고자 했다.
-머리말-
오늘날 세계 경제의 삼대 지주(triad)는 미국과 EU와 일본이라고 한다. 그 중 일본은 한때는 미국을 따라잡아 세계 제일의 제조업
대국으로서 미국의 부러움을 사던 시절도 있었다. 그러나 1992년 일본경제의 거품이 붕괴된 이후 오늘에 이르기까지 일본은 잃어버린 십년이라는
통한의 세월을 보내고 있다. 그 기간 연평균 1%의 경제성장을 유지하면서 아직까지도 미국을 이은 세계경제의 2위 자리를 굳건히 견지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1985년 미국의 압력으로 PLAZA합의에 따라 환율이 1US$=240¥에서 1US$=120¥으로 하루아침에 내려 일본 상품가격
2배가 올랐어도 오늘날까지 대미무역수지가 흑자가 계속되고 있고 버블붕괴 이후 환율이 그대로 유지되고 있다는 것은 한 마디로 일본기업의 경쟁력을
대변하고 있는 것이다.
과연 무엇이 일본경제를 이렇게 지탱해 왔을까? 그것은 다름이 아닌 일본 기업들이다. 그렇다면 일본기업의 강점은 무엇일까? 일본기업의 강점은 Michael E. Poter 가 지적했듯이 충성심 있는 종업원, 원만한 노사관계, 장기적인 비전계획, 철저한 교육체계 등이다. 그것은 바로 일본형 기업경영에서 나오는 힘이다. 물론 종신고용제, 연공서열임금제 등 오늘날 비판을 받아오고 있지만 실제적으로 본 책자에서 분석한 바와 같이 일본의 종신고용제는 오히려 한국의 종신고용제보다 짧고, 미국보다는 한기업에 종사하는 기간이 다소 길뿐이다. 뿐만 아니라 연공서열임금제의 경우도 일본기업은 54세를 정점으로 떨어지는 피크제를 선택하고 있지만 한국기업은 정년까지 계속 오르는 임금제이다. 우리가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일본형 기업경영의 시스템은 실제와는 많은 차이점이 있다.
특히 생산시스템의 경우는 이미 세계에서 널리 통용되고 있는 Just in Time 과 같이 글로벌 스탠더드가 된 일본형 경영 시스템이 있기도 하다. 그리고 그 시스템은 오늘날 정보산업인 미국 CISCO社로 이어지고 있다 그 외에도 많은 노하우를 가진 인재를 소중히 하는 경영관행과 종업원을 중심으로 한 기업경영관행은 원만한 노사관계와 기업에 대한 충성심을 가져와 아직까지도 물건을 만드는 제조업에 관한 한 일본기업은 세계에 초강의 경쟁력을 유지하고 있다. 따라서 우리는 일본으로부터 무엇을 배우고, 또한 무엇을 결코 따라하지 말아야 할 것을 가려야 하며 1970년대 ~ 80년대 미국기업이 일본기업으로부터 배운 장점과 또한 그 반대로 1992년 이후 오늘에 이르기까지 일본기업이 미국기업으로부터 배우려고 한 점이 무엇인가를 터득하여 우리기업이 나아갈 길을 모색하고자 하는 것이 본 책자의 소기의 목적이다.
과연 무엇이 일본경제를 이렇게 지탱해 왔을까? 그것은 다름이 아닌 일본 기업들이다. 그렇다면 일본기업의 강점은 무엇일까? 일본기업의 강점은 Michael E. Poter 가 지적했듯이 충성심 있는 종업원, 원만한 노사관계, 장기적인 비전계획, 철저한 교육체계 등이다. 그것은 바로 일본형 기업경영에서 나오는 힘이다. 물론 종신고용제, 연공서열임금제 등 오늘날 비판을 받아오고 있지만 실제적으로 본 책자에서 분석한 바와 같이 일본의 종신고용제는 오히려 한국의 종신고용제보다 짧고, 미국보다는 한기업에 종사하는 기간이 다소 길뿐이다. 뿐만 아니라 연공서열임금제의 경우도 일본기업은 54세를 정점으로 떨어지는 피크제를 선택하고 있지만 한국기업은 정년까지 계속 오르는 임금제이다. 우리가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일본형 기업경영의 시스템은 실제와는 많은 차이점이 있다.
특히 생산시스템의 경우는 이미 세계에서 널리 통용되고 있는 Just in Time 과 같이 글로벌 스탠더드가 된 일본형 경영 시스템이 있기도 하다. 그리고 그 시스템은 오늘날 정보산업인 미국 CISCO社로 이어지고 있다 그 외에도 많은 노하우를 가진 인재를 소중히 하는 경영관행과 종업원을 중심으로 한 기업경영관행은 원만한 노사관계와 기업에 대한 충성심을 가져와 아직까지도 물건을 만드는 제조업에 관한 한 일본기업은 세계에 초강의 경쟁력을 유지하고 있다. 따라서 우리는 일본으로부터 무엇을 배우고, 또한 무엇을 결코 따라하지 말아야 할 것을 가려야 하며 1970년대 ~ 80년대 미국기업이 일본기업으로부터 배운 장점과 또한 그 반대로 1992년 이후 오늘에 이르기까지 일본기업이 미국기업으로부터 배우려고 한 점이 무엇인가를 터득하여 우리기업이 나아갈 길을 모색하고자 하는 것이 본 책자의 소기의 목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