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책에서 소개하는 시스템 사고는 올바른 선택을 유도하는 사고체계이다.
통합적 사고(Holistic Thinking), 피드백 사고(Feedback Thinking), 시간적 사고(Time-based Thinking) 등 시스템 사고의 근간을 이루는 3대
사고는 불확실성이 고조되는 복잡계에서 상황을 정확히 판단하고 올바른 의사결정을 내리는데 도움을 준다.
뿐만 아니라 시스템 사고는 창의적 사고를 키우는데 매우 유용한 수단이 될 수 있다. 창의력은 ‘비롯하는 능력’이며 그 핵심에 ‘여백을
읽는 힘’이 있음을 유념할 때, 시스템 사고는 여백에서 의미 있는 맥락을 파악해내는 사고체계이기 때문이다. 특히 창의력의 4대 핵심
소양 중에서 심(心)적 영역인 유별성을 제외한 유연성, 유창성, 유통성은 시스템 사고의 외적 표출도구인 인과지도를 통해 체계적으로 계발 될 수 있다. 단선적 사고가 아닌 곡선적 사고를 통한 유연성, 부분이 아닌 전체 속에서 가능한 경우의 수를 생각해낼 수 있는 유창성, 다양한 시각과 의견을 수렴할 수 있는 유통성이 어떻게 발현되는지 이 책을 통해서 알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이 책의 대부분은 창의력 배양을 위한 실천적 수단으로서의 시스템 사고를 이해하고 훈련하는데 할애되어 있다.
이 책은 시스템 사고의 기초와 시스템 사고의 적용 등 2개 주제에 걸쳐 10개의 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제1부 시스템 사고의 기초에서는 사고의 본질과 진화과정으로부터 시작해서 시스템 사고의 세계관, 그리고 시스템 사고가 어떻게 올바른 선택에 기여할 수 있으며, 시스템 사고의 도구인 인과지도가 어떻게 창의력 배양에 기여할 수 있는지에 대해 논의하고 있다.
제2부 시스템 사고의 적용에서는 시스템 사고의 개념적 이해를 바탕으로 지금까지 널리 알려진 11개 시스템 원형의 구조와 행태를 설명하고 시사점을 논의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