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수 18
|
|
본 저서에서는 역사교육을 처음 접하는 입문자들, 예비 교사, 현직 교사들에게 역사교육 이론과 방법을 제시하고 최근의 경향을 제시함으로써 지금까지 출간된 개설서들의 문제점을 보완하고 한국적 역사교육의 입문서로서 쉽게 이해될 수 있는 내용을 싣고자 하였다.
본 저서는 첫째, 역사교육 용어와 개념을 쉽게 풀이하여 역사교육에 관심 있는 연구자나 교사들이 손쉽게 역사교육의 이론과 실제를 살펴볼 수 있도록 하였다. 둘째, 최근 연구 경향과 교육과정을 분석하여 역사교육 현장에 가까운 개론서로서 역할을 담당할 수 있도록 하였다. 셋째, 예비교사가 역사교육론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할 수 있는 입문서가 부재한 상황에서 본 저서를 통해 역사교육론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하였다. 넷째, 일선의 현장 교사들도 본 저서가 제안하는 학습지도안을 활용하여 역사수업에 바로 임할 수 있도록 현장성과 실제성을 특징으로 하였다.
본 저서는 현재 일반인이나 예비 교사, 현장 교사들이 한국적 상황에 맞는 역사교육 이론과 실제에 대한 쉬운 입문서가 부족한 상황에서 역사교육 제반 이론들을 다루면서도 최근의 역사교육 과정 소개와 분석 등을 소개하여 최근 교육 경향에 맞는 역사교육 입문서로서 역할을 다할 것이다. 또한 실제 수업에 활용할 수 있는 내용이나 자료를 풍부하게 제시하여 기존 역사교육 개론서의 문제점을 보완하고 새로운 연구 성과를 반영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