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자 : 박병호 
출판일 : 2003-03-01 
페이지수 : 311 
정가 : 18,000원 
판매가 : 18,000원 
판형 :  
ISBN : 89-7295-108-0 
인터파크 :  
교보문고 :  
예스24 :  
알라딘 :  
목차 : 제1편 계획과 모형
제1장 계획모형의 의의
제2장 계획모형론
제2편 인구계획
제3장 인구개념 및 구조
제4장 인구이동
제5장 인구분포
제6장 인구예측
제3편 공간경제분석
제7장 공간경제의 성장
제8장 소득과 산업의 분포
제9장 경제활동의 공간적 배분 요 배분모형
제4편 체계분석
제10장 규모와 계층구조
제11장 기능과 구조
제12장 연계 및 영향권
제5편 부문별 계획모형
제13장 토지이용
제14장 도시교통
제15장 공공시설의 입지
부록
부록 A: 계획모형의 기초
부록 B : 비계량적 계획기법 
이 책은 도시 및 지역계획에 필요한 각종 분석 및 예측기법을 소개하고, 이러한 과정에 대한 간단한 실습을 통해 학생들에게 성장 ·진화하는 인간의 정주환경을 이해시키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 책의 내용은 계획과 모형에 관한 내용으로 구성되며, 우선 기존의 계획관련 모형들을 소개하고, 그 내용을 습득시키며, 나아가 이를 공간분석에 응용하는 것으로 구성되어 있다. 특히 계획모형에서는 정주공간을 Basic, Excel 등 간단한 컴퓨터 프로그램을 작성 ·활용하거나 관련 통계처리 프로그램을 이용 ·분석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
 
머리말
“계획모형”은 도시 및 지역계획에 필요한 각종 분석 및 예측기법을 소개하고, 이러한 과정에 대한 간단한 실습을 통해 학생들에게 성장 ·진화하는 인간의 정주환경을 이해시키는데 그 목적이 있다. 교과서의 내용은 계획과 모형에 관한 내용으로 구성되며 우선 기존의 계획관련 모형들을 소개하고I 그 내용을 습득시키며I 나아가 이를 공간분석에 응용하는 것으로 구성되어 있다. 특히 계획모형에서는 정주공간을 Basic, Excel 등 간단한 컴퓨터 프로그램을 작성 ·활용하거나 관련 통계처리 프로그램을 이용 ·분석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
이 책은 총 5개의 편(15개 장)과 2개의 부록으로 구성되어 있어 한 학기의 강의과목에 편리하도록 구성(강좌 당 1개 장)되어 있다. 제1편은 계획과 모형, 제2편은 인구계획, 제3편은 공간경제분석, 제4편은 체계분석, 제5편은 부문별 계획모형이며, 부록에는 계획모형의 기초와 비계량적 계획기법이 소개되어 있다.
제1편의 “제1장 계획모형의 의의”에서는 계획과정, 모형의 의의 그리고 모형의 역할을 논한다. “제2장 계획모형론”에서는 우선 모형의 정의와 형태를 살펴보고, 모형구성에 필수적인 과정, 즉 현상의 이론화, 수식구성 및 검증의 전 과정을 단계별로 설명하고 있으며, 계획모형이 갖는 유용성과 한계성을 논한다.
제2편의 “제3장 인구개념 및 구조”에서는 우선 이념, 결합 및 통계 인구의 개념을 살펴보고, 연령별, 성별 및 성 ·연령별 인구구조와 생명표에 관한 내용과 모형을 설명한다. “제4장 인구이동”에서는 인구이동 측정기법인 잔기법과 매트릭스법에 관해 알아보고, 인구이동을 설명하는 선형회귀분석모형, 중력모형 및 지역간 매트릭스 모형을 소개한다. 또한 “제5장 인구분포”에서는 절대인구분포와 상대인구분포에 관한 내용과 모형을 살펴보고, 도시권 내부구조와 인구밀도의 관계를 설명하는 각종 모형을 정리한다. 아울러 “제6장 인구예측”에서는 직접예측과 간접예측 방법 모두를 상세히 설명한다.
제3편의 “제7장 공간경제의 성장”에서는 우선 공간경제의 성장요인을 살펴보고, 이를 설명하는 모형들인 경제기반모형, 지역산업관련모형, 『헤롯드-도마』모형, 신고전적 지역성장모형 및 변이할당모형을 기술한다. 또한 “제8장 소득과 산업의 분포”에서는 소득분포와 산업집중을 파악할 각종 계수들에 관하여 설명한다. 아울러 “제9장 경제 활동의 공간적 배분”에서는 배분모형에 관한 개괄적인 내용을 기술한 후, 보다 구체적인 모형인 기회개재모형I 『엔트로피』 극대화 모형 및 EMPIRIC 모형을 설명한다.
제4편의 “제10장 도시규모와 계층”에서는 우선 도시규모분포의 모형을 설명하고 성장에 관련한 개념적 모형을 정립하며, 『크리스털러』의 중심지 이론과 중심성 측정기법들을 정리한다. 또한 “제11장 도시기능과 구조”에서는 도시기능을 분석하는 다양한 기법들을 소개하고l 도심지역(CBD)과 상업지역을 결정하는 방법들을 설명한다. 아울러 “제12장 연계 및 영향권”에서는 연결성과 접근성을 측정하는 각종 기법과 그래프 이론을 도입한 도시체계 분석, 그리고 도시영향권을 설정하는 방법을 기술한다.
제5편의 “제13장 토지이용”에서는 몇 가지 입지결정 이론을 소개하고 『라우리』모형을 중심으로 한 토지이용 예측모형을 정리하며, 다양한 주거지 선택모형을 기술한다. “제14장 도시교통”에서는 교통모형을 개괄적으로 설명하고, 4단계 교통수요 추정방법과 개별행태모형을 다룬다. 또한 “제15장 공공시설의 입지”에서는 입지결정문제와 원칙들을 기술하고, 10가지 입지 ·배분모형을 설명한다.
List of Articles
제목 저자 판매가

순수기술과학 생물인류학 file

저자 박선주 

판매가 25,000원 

오늘날의 세상은 옛날 사람들이 생각했던 세상처럼 단순하지가 않다. 불과 2~3백년전까지도 사람들은 자기들이 살고 있는 세계를 두루 볼 수 있었으며 자기들이 본 현상들을 거의 다 이해할 수 있다고 믿었다. 아주 단순한 사고...

공지사항  |   출판위원회  |   이용안내  |   추천도서  |   찾아오시는길  |  
-충북대학교 출판부 | 총장 : 고창섭 | 출판부장 : 원용준 | 운영책임 : 윤소담 ☏043-261-2952 [상담시간:09시-18시]
사업자번호 : 315-83-00467 | 통신판매업 신고번호 : 2007-156호 | 주 소 : 28644 충북 청주시 서원구 충대로 1
Copyright ⓒ 2007 Chungbuk National University Dep't. of Press All rights reserved. presscbu@chungbuk.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