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수 1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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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책의 내용은 총 4개의 편과 부록으로 구성되어 있다. 제1편은 뉴 밀레니엄과 녹색교통, 제 2편은 자전거도로의 계획, 제3편은
자전거도로의 설계, 그리고 제4편은 녹색교통 자전거 이용 활성화이며, 부록에는 용어해설, 저전거 관련법규 등이 수록되어 있다.
머리말
최근 녹색교통수단이라는 애칭으로서, 자전거는 세계 각국의 환경 운동과 맞물려 각국의 주요 관심사로 동장하고 있다. 국내에서도 무한히 증가하는 교통수요를 억제하고 쾌적한 생활환경올 유지하기 위해서는 자전거 교통이 다시 활성화되어야 한다는 국민적 공감대가 형성되고 있다. 자전거가 도시교통수단으로 정착될 경우 기대되는 효과는 도시교통 문제의 완화, 환경오염의 감소 등 다양하지만, 자전거 이용 활성화는 저절로 이루어지지 않는다. 무엇보다 자동차로부터 안전하게 보호받을 수 있는 자전거 주행 환경이 제공되어야 한다. 또한 이를 위한 제도적 장치가 마련되어야 하며 교육 ·홍보활동도 강화되고 나아가 필요한 규제조치가 시행되어야 한다. 자전거 이용을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하나의 종합적 접근방법이 요구되고 있다. 이 방법이 성공을 거두기 위해서는 관련 여러 분야가 서로 협력하여 자전거 계획안을 개발하고 자전거 도로를 효과적으로 설계하며 이를 집행하기 위한 정치적 의지가 있어야 한다. 이 책의 내용은 총 4개의 편과 부록으로 구성되어 있다. 제1편은 뉴 밀레니엄과 녹색교통, 제2편은 자전거도로의 계획, 제3편은 자전거도로의 설계, 그리고 제4편은 녹색교통 자전거 이용 활성화이며 부록에는 용어해설, 자전거 관련법규 등이 수록되어 있다.
제1편에서는 자전거에 관한 역사적 고찰을 통해 문제를 제기하고, 뉴 밀레니엄의 녹색교통 μcal Agenda와 자전거의 관계, 자전거 계획수립의 당위성을 논한다. 우리는 모두 “자전거가 이동성을 제공하는 하나의 저렴한 교통수단으로 승용차에 비해 공간이용의 효율성이 높고, 에너지 보존과 건강증진에 기여하며 신뢰할 수 있는 친밀하고 공명한 교통수단이다”는 점에 공감하고 있다. 제2편은 자전거도로의 계획에 관련한 사항들로서 자전거도로의 계획에 필요한 여러 가지 기본원칙, 합리성에 근거한 계획과정별 내용 등이 검토되며, 자전거 이용의 현황과 전망, 교통사고를 막기 위한 안전계획, 자전거도로의 계획기법, 자전거 도로망의 구축방향 등이 논의된다. 제3편은 자전거도로의 설계에 관련한 사항들을 다룬다. 이것은 1995년 1월 1일 공포된 “자전거 이용 활성화에 관한 법률”과 교통개발연구원에서 제시한
“자전거이용 시설의 구조 ·설계기준(안)” 및 국외 자전거도로의 시설에 관한 설계기준들을 검토하여, 자전거도로를 합리적으로 계획, 설계, 시공하기 위한 자료를 정리할 목적으로 집필되었다. 여기에는 자전거도로의 기하구조, 교차부의 설계, 주차시설, 포장시설, 배수시설, 교통안전 및 부속시설을 다루고 있다. 제4편에서는 자전거 이용을 활성화하기 위한 여러 방안들이 논의된다. 여기에서는 제2편과 제3편에서 기술된 안전하고 편리한 자전거 도로망의 구축을 중심으로, 법적 ·제도적 장치 마련, 교육 및 홍보활동 강화, 규제조치의 지속적인 집행, 그리고 사업의 모니터링, 평가 및 피드백 과정의 구축방향을 다룬다.
최근 녹색교통수단이라는 애칭으로서, 자전거는 세계 각국의 환경 운동과 맞물려 각국의 주요 관심사로 동장하고 있다. 국내에서도 무한히 증가하는 교통수요를 억제하고 쾌적한 생활환경올 유지하기 위해서는 자전거 교통이 다시 활성화되어야 한다는 국민적 공감대가 형성되고 있다. 자전거가 도시교통수단으로 정착될 경우 기대되는 효과는 도시교통 문제의 완화, 환경오염의 감소 등 다양하지만, 자전거 이용 활성화는 저절로 이루어지지 않는다. 무엇보다 자동차로부터 안전하게 보호받을 수 있는 자전거 주행 환경이 제공되어야 한다. 또한 이를 위한 제도적 장치가 마련되어야 하며 교육 ·홍보활동도 강화되고 나아가 필요한 규제조치가 시행되어야 한다. 자전거 이용을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하나의 종합적 접근방법이 요구되고 있다. 이 방법이 성공을 거두기 위해서는 관련 여러 분야가 서로 협력하여 자전거 계획안을 개발하고 자전거 도로를 효과적으로 설계하며 이를 집행하기 위한 정치적 의지가 있어야 한다. 이 책의 내용은 총 4개의 편과 부록으로 구성되어 있다. 제1편은 뉴 밀레니엄과 녹색교통, 제2편은 자전거도로의 계획, 제3편은 자전거도로의 설계, 그리고 제4편은 녹색교통 자전거 이용 활성화이며 부록에는 용어해설, 자전거 관련법규 등이 수록되어 있다.
제1편에서는 자전거에 관한 역사적 고찰을 통해 문제를 제기하고, 뉴 밀레니엄의 녹색교통 μcal Agenda와 자전거의 관계, 자전거 계획수립의 당위성을 논한다. 우리는 모두 “자전거가 이동성을 제공하는 하나의 저렴한 교통수단으로 승용차에 비해 공간이용의 효율성이 높고, 에너지 보존과 건강증진에 기여하며 신뢰할 수 있는 친밀하고 공명한 교통수단이다”는 점에 공감하고 있다. 제2편은 자전거도로의 계획에 관련한 사항들로서 자전거도로의 계획에 필요한 여러 가지 기본원칙, 합리성에 근거한 계획과정별 내용 등이 검토되며, 자전거 이용의 현황과 전망, 교통사고를 막기 위한 안전계획, 자전거도로의 계획기법, 자전거 도로망의 구축방향 등이 논의된다. 제3편은 자전거도로의 설계에 관련한 사항들을 다룬다. 이것은 1995년 1월 1일 공포된 “자전거 이용 활성화에 관한 법률”과 교통개발연구원에서 제시한
“자전거이용 시설의 구조 ·설계기준(안)” 및 국외 자전거도로의 시설에 관한 설계기준들을 검토하여, 자전거도로를 합리적으로 계획, 설계, 시공하기 위한 자료를 정리할 목적으로 집필되었다. 여기에는 자전거도로의 기하구조, 교차부의 설계, 주차시설, 포장시설, 배수시설, 교통안전 및 부속시설을 다루고 있다. 제4편에서는 자전거 이용을 활성화하기 위한 여러 방안들이 논의된다. 여기에서는 제2편과 제3편에서 기술된 안전하고 편리한 자전거 도로망의 구축을 중심으로, 법적 ·제도적 장치 마련, 교육 및 홍보활동 강화, 규제조치의 지속적인 집행, 그리고 사업의 모니터링, 평가 및 피드백 과정의 구축방향을 다룬다.